2013 디지털 소셜미디어 트랜드 클리핑
1. 2013 모바일 및 소셜화
A. 소셜미디어 , 게임 , 메신저 이용에 있어 모바일이 PC 를 대체하고 , 스마트기기의 보급으로 사용자들의 보고 , 느끼고 말하고 찍는 모든 행위가 소셜미디어 (사진 SNS 등 출현 )를 통해 공유되고 디지털로 저장 (출처 : DMC, 2013 디지털 미디어 마케팅 결산 및 2013 전망 보고서 / http://www.hani.co.kr/arti/economy/it/569204.html )
B. 휴대폰 가입자 중 절반 이상이 스마트폰 이용 , 휴대폰으로 찍은 사진 바로 올리는 Photo 기반 SNS 사용자 증가 (출처 : DMC, ‘SNS 형태에 따른 사용자 인식조사 ’, 20120608)
C. S 모바일은 소셜과 모바일을 합쳐서 만든 신조어로서 , PC 나 TV 보단 휴대폰을 통한 사회적 활동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 (출처 : 하버드비지니스 리뷰 , 2013 년 소셜 디지털계의 6 대 트랜드 )
D.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미국내 유저들에게 스마트폰으로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경험에 대해 , 모바일이 소셜미디어 이용에 매우 적합한 도구라고 판단 (출처 : KPCB Internet Trends 2013, Kleiner Perkins Caufield &Byers, http://blog.hanabank.com/198 )
2013 LG전자 나눔데이 - '응답하라 LG, Social Memory' by LGEPR |
<본 사진은 본문의 특정 내용과 관계 없음>
2. 2013 빅데이터 분석화
A. 뛰어난 기술력보단 양질의 콘텐츠가 더 중요시 되고 구글 키워드 검색에서 가장 인기있는 콘텐츠를 최상단에 띄우는 것을 이 때문으로 파악 (출처 : 하버드비지니스 리뷰 , 2013 년 소셜 디지털계의 6 대 트랜드 )
B. 모바일과 소셜화에 대한 관심은 방대한 양의 비정형 정보 (빅데이터 )를 양산하고 , 빅데이터에 대한 관심과 분석 필요성을 자연스럽게 제기 (출처 : DMC, 2013 디지털 미디어 마케팅 결산 및 2013 전망 보고서 / http://www.hani.co.kr/arti/economy/it/569204.html )
C. 클라우드 서비스 , 소셜 데이터 , 빅데이터 관련 사업은 테크 업계의 중요한 화두로 남으나 , 201 3 년에는 데이터를 찾고 모으고 저장하고 공유하는 것 외에 그 데이터를 읽고 해석하는 데에 초점 (출처 : 하버드비지니스 리뷰 , 2013 년 소셜 디지털계의 6 대 트랜드 )
3. 2013 SNS 상의 사진 영상 및 온라인 콘텐츠의 생산 및 공유
A. 핀터레스트가 9 개월 만에 사용자 1,500 만명 돌파 , 페이스북은 10 억 달러에 인스타그램 인수 , 카카오스토리 서비스 실시 1 주일만에 1,000 만명 돌파 등 기존 텍스트 중심의 광범위한 소셜 네트워크에 대한 피로감으로 새롭고 목적성이 뚜렷한 SNS 에 대한 니즈가 확대됨에 따른 확산 (출처 : DMC, ‘SNS 형태에 따른 사용자 인식조사 2’, 20120608)
B. 현재 10 명중 7 명의 사용자가 Photo 기반 SNS 를 사용하고 있으며 , 남성보다는 여성이 더 많이 사용 , 연령대로는 30 대가 가장 많이 사용 (출처 : DMC, ‘SNS 형태에 따른 사용자 인식조사 2’, 20120608)
C. 2012 년 후반 기준 , 국내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SNS 채널로는 페이스북과 카카오스토리 , 트위터 등이며 , SNS 로 인한 긍정적인 측면으로는 빠른 뉴스와 정보 습득 , 지인과의 연락과 이벤트 및 기업 프로모션 참여가 쉬운 점이 포인트 , 부정적인 측면으로는 원치 않는 사람에게 사생활이 많이 노출되는 점 지적 (출처 : DMC, ‘SNS 형태에 따른 사용자 인식조사 2’, 20120608, SK 텔레콤의 자사 소셜미디어 구독자 대상 SNS 이용현황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D. 국내 사용자들은 카카오톡 서비스의 영향으로 포토기반 SNS 중 , 카카오스토리에 대한 인지도 및 사용빈도 가장 높은 상황 (출처 : DMC, ‘SNS 형태에 따른 사용자 인식조사 ’, 20120608)
E. 포토 기반 SNS 를 모바일을 통해 접속한다는 응답이 93.1%로 PC(7.1%)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은데 이는 스마트폰 이용자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모바일을 통한 SNS 사용자가 역시 동반 상승시키는 효과를 일으킨 것으로 판단 (출처 : DMC, ‘SNS 형태에 따른 사용자 인식조사 2’, 20120608)
F. 온라인상에 매일 5 억장 이상의 자료가 업로드 되고 있음 . 이런 추세라면 내년에는 하루 6 억장 이상의 사진이 공유될 것으로 추정 . 사진업로드 트렌드를 주도하는 것은 미국 10 대 중심의 인스타그램과 스냅챗 (Snapchat). 반면 페이스북은 이미지 공유측면에서 하루 억장이상이나 성장세는 주춤 (출처 : KPCB Internet Trends 2013, Kleiner Perkins Caufield &Byers, http://blog.hanabank.com/198 )
G. 동영상 역시 폭발 적으로 증가해서 , 유투브의 경우 분당 100 시간에 가까운 영상이 업로드 . 유투브와 함께 6 초짜리 동영상인 바인 (Vine)이나 드롭캠 (Dropcam)과 같은 서비스들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동영상 콘텐츠의 수를 빠르게 확장시킴 . (출처 : KPCB Internet Trends 2013, Kleiner Perkins Caufield &Byers, http://blog.hanabank.com/198 )
'새얀 '편집룸' > 광고홍보 칼럼 끄적끄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공부문의 소셜미디어 현황 자료 클리핑 (0) | 2013.06.19 |
---|---|
SKT, 하상욱 시인과 함께하는 SNS 한줄시 백일장 (6) | 2013.06.18 |
‘캐치미 이프유캔'의 소셜미디어 버젼, 재미있는 술래잡기 리바이스의 아이스파이 (iSpyLevi's) 캠페인! (0) | 2013.06.15 |
한국판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기업의 유용한 마케팅 도구 되나? (2) | 2013.06.11 |
Dove의 힐링 캠페인, ‘Real Beauty Sketches’ (8) | 2013.06.10 |
'인포그래픽'으로 정리해보는 2013 국내기업 소셜미디어 운영 현황 및 전망 (0) | 2013.06.10 |
페이스북 오픈그래프를 활용한 오프라인 캠페인, Like Belt 와 Virtual Fridge Lock! (2) | 2013.06.08 |
'BING의 지도서비스'와 'Jay-Z의 자서전 Decode 320' 캠페인 (0) | 2013.06.08 |
국내 소셜미디어 서비스 향방 (2) | 2012.06.06 |
자신의 아이를 마냥 자랑하고픈 엄마의 동기부여를 십분 활용한, 하기스의 옹알이 캠페인 (2) | 2012.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