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리플 미디어, 효율적 믹스는 어떻게?

 

이제는 국내에서도 '트리플 미디어'란 개념이 낯설지만은 않을 듯 하다

 

 

 

트리플 미디어란 기존의 미디어를  Paid Media, 

Owned Media, Earned Media  세 가지로 나눈 개념을 지칭한다 .

Paid Media 기업이 사용한 대가에 대해서 비용을 지급하는 미디어로서

광고 옥외 광고 유료 기사 광고 등을 포함한다 .  

Owned Media 기업이 직접 소유하는 미디어로서 웹사이트

마이크로사이트 페이스북 페이지 웹사이트 모바일 앱 및 모바일 사이트 등을 포함한다 .

Earned Media 기업의 평판을 형성하는  words of mouth 를 만들어내는 미디어 ,

 페이스북 ,트위터 유투브 플리커 블로그 등의 소셜미디어 채널을 일컫는다 .  

 

 

 

사실 트리플 미디어란 개념 정의 보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할 것이냐일 것이다

이것이 기업 및 공공기관의 모든 홍보 마케팅 담당자들이 고민하는 영역이기 때문이다 .





<출처: http://www.smartinsights.com/digital-marketing-strategy/customer-acquisition-strategy/new-media-options




비교적 쉽게 말할 수 있는 건

결국은 어떻게 효율적 믹스  (‘getting the right mix)와 관련된 문제일  텐데 ,

 과연 어떻게 하면 효율적 믹스를 달성할 수 있을 것인가

여기서 잠깐제일기획이 바라본 트리플 미디어 시대에서 정의를 빌려 보자면

Earned Media 는 인프라 네트워크로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의 토대를 이루고 있으며 ,

 이 안에서  Paid Media   Owned Media  가 나타났다 사라졌다 반복하는 형태를 띠고 있다 .




 우리가 정의한 트리플 미디어는 바로  ‘진정성 이라는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이며

이 네트워크에서  ‘진정성 의 동력이 사라지면  

Paid Media  , Owned Media  , Earned Media  든 이 네트워크는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이 포인트이다 .  



<출처: http://www.smartinsights.com/digital-marketing-strategy/customer-acquisition-strategy/new-media-options>



<출처 트리플 미디어 간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형태 http://www.ad.co.kr/journal/column/show.do?ukey=159886 >

 


여기서, PR  이 가장 주목해야 하는 미디어가  Earned Media, 

소셜미디어 채널이 될 수 있음을 다시 한번 주목해본다.  

PR 에서의 신뢰성은 매우 중요하다

소비자 입장에서 다소 일방적인  Paid Media   Owned Media  의 강략 조절이 진행되는 가운데

그 핵심에서 소셜미디어 채널의 목소리가 어때야 하는지 얼마나 소비자 중심의 공감과 신뢰 중심이어야 할지를 깨닫게 된다



이러한 이해 선상에서,

 이러한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공감과 신뢰의 목소리가 

 더 세련된 디지털 기법으로 다듬어져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 하도록 돕는 것이 ,

 Paid Media   Owned Media  의 역할이라고 보았을 때

앞서 언급한 그  ‘효율적 믹스 의 배분이 어때야 할지,

또 배분된 믹스에서의 각 미디어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할지 가늠해 볼 수 있을 듯 하다

 




출처:

http://insidea.tistory.com/17

http://www.ad.co.kr/journal/column/show.do?ukey=159886

http://trendw.kr/business/news/201204/516.t1m

http://socialmediatoday.com/cara-tarbaj/1485551/infographic-noob-guide-understanding-difference-between-paid-owned-and-earned-me

http://www.smartinsights.com/digital-marketing-strategy/customer-acquisition-strategy/new-media-options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Jodie Kim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트리플 미디어, 어떤 미디어를 많이 쓸까. 결국 소셜미디어 채널을 기반으로 어떤 채널을 양념으로 더 잘쓸까 이군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2013.06.20 16:0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업계에 있는 사람으로서, 어떤 채널을 어떻게 믹스해야 가장 효율적일지...이 부분은 가장 고민이 될수 밖에 없는 듯 합니다. 고객사의 성과와도 직결되는 부분이니까요.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2013.06.20 16:13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