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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얀 '편집룸' /광고홍보 칼럼 끄적끄적

친절한 '싱글족 마케팅', 어디까지 왔나~!






친절한 싱글족 마케팅, 현주소는?

 

 

최근  경제적인 능력을 갖춘 까다로운 싱글족들이 새로운 소비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다죠?

 

네 가구 중 하나는 ‘1 인 가구라는 통계가 있을 정도로  요즘 싱글족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런 추세를 반영하여  TV  속에서도  1 인 가구의 리얼한 이야기를 그린  tvN  ‘식샤를 합시다와 같은 드라마나

혼자 사는 스타들의 생활을 엿보는 관찰 예능  MBC  ‘나 혼자 산다등 

‘1 인 가구의 모습을 다룬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통계청에 따르면 , 1990  102 만 가구에 불과했던 우리나라  1 인 가구 수는  2010  415 만 가구로  4 배 가까이 늘었는데요 .

 , 4 가구 중  1 가구가  1 인 가구란 말이죠

아울러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 1 인 가구의 월평균 소비지출 규모도  

2010  88 만원 (4 인가구  70 만원 )에서  2020  100 만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고 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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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tching up on e-mail... by Ed Yourdon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유통가전업계"


그 뿐만이 아닙니다 이런 추세를 반영해 여행 유통 가전 및 외식 등 각 업계에서는

 1 인 가구를 겨냥한 제품을 집중적으로 개발해 판매하는 이른바 솔로 이코노미마케팅 전략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여행의 경우에는  1 인 기준의 싱가포르 홍콩 도쿄 등 단거리 지역 자유여행을 원하는 싱글족을 위한 여행상품도 등장했다죠

또한 불필요한 에너지 낭비를 최소화한  실용적  1 인 가구 전용의 가전제품도 생겨났으니

통상  4 인분 이상의 밥을 짓던 전기 밥솥 라인에  1~2 인분의 소량의 밥을  지을 수 있는 미니 전기 밥솥이 추가된 것이나

소모되는 물과 전기를 최소화한 작은 사이즈의 미니 세탁기가 등장한 것이나

기존 용량보다 사이즈를 줄인 커피 머신 청소기 정수기 등과 같은 소형 사이즈 가전이 그것이죠

무튼, 1인 가구 전용의 가전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계속 증가할 것 같군요


 



 "외식업계"


또한 음식제품의 경우는 싱글족을 위한 소형 낱개포장 제품이 등장했는가 하면 ,

 외식업계에서도 싱글족을 위한 마케팅의 일환으로 , 1 인 식탁과  1 인 화로는 물론 옆 사람에게 방해 받지 않기 위한 칸막이 등를 설치하는 등 

다양한 1인용 고객 접대용 시설들을 제대로 갖춘 식당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얼마전 주로 회식장소로  자주 찾는 페밀리 레스토랑에 갔다가

혼자서도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매장 안에 바  (Bar) 타입의 테이블에  혼자 온 젊은 층의 고객들이  여유롭고 당당하게 식사하는 모습을 보고 ,

혼자말로  '이젠 태블릿  PC 하나 들고 혼자서  패밀리 레스토랑 음식도 즐길 수 있겠구나 ~'라고 생각하며

남몰래 슬쩍  미소지었던 기억이 납니다

 

 

"인테리어"


혼자사는 사람을 위한 집안 인테리어도 예외는 아닙니다 .

이미 몇년전부터  30, 40 대 파워 싱글족들을 중심으로 한 센스있는 원룸 공간의 테마가 마련 되어 있는데요.    


 혼자사는 사람을 위한 집안 인테리어 예시  (출처: http://cafe.naver.com/diahena/395)


 혼자사는 사람을 위한 집안 인테리어 예시  (출처: http://cafe.naver.com/diahena/395)



 "커피전문점"


싱글족 마케팅에는 대형 유통전문점도 예외는 아닙니다

우선 커피전문점에서는 , 4 인용이 아닌  2 인용 테이블은 물론 벌써 긴 바 형태의 테이블을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는데요

커피를 마시면서 사색 책일기 리프레시 등 홀로 커피를 마시는 상황은 이미 일상이 된지 오래죠

엔제리너스 커피는 디저트 메뉴인 브레드를 반으로 나눈 하프 브레드를 선보이며  1 인 고객의 니즈를 적극 반영했고요~. 

평소  2-3 명이 주로 방문하던 피자헛은 한 사람이 한 판을 먹을 수 있도록 작은 크기의 피자 치즈 듬뿍 피자를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혼자가기 어려운 대표적인 외식 공간인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는 테이블마다 칸막이가 설치하거나 ,

 ㄱ자 모양의 웨스턴 스타일 바를 매장 안에 운영하거나 ,

 어두운 조명을 설치하여  1 인 고객들이 느낄 부담을 덜어 주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혼자서 도전할 수 있는  싱글족 식당 을 찾아라!"


홀로 식사를 해결해야 하는 일이 많은 싱글족에게는 혼자 밥을 먹는 것을 이상하게 여기는 주위의 시선 때문에 

식사 메뉴 선택에서부터 식당 안의 테이블 선택까지 부담이 적잖이 있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늘어나고 있는  1 인 식당을 이용하면

혼자서도 당당하게 초밥 샤부샤부 탕수육 깐풍기 쇠고기구이 삼겹살구이는 물론 술 한잔까지 주저할 필요 없습니다 .  

 

마지막으로  1 인 식당 각각에 대하여 블로거분 들이 기존에 작성한 리뷰를 참조하여 

아래와 같이 혼자 갈 수 있는 식당 리스트를 정리해 보는 것으로 싱글족 마케팅 포스팅을 마쳐볼 까 합니다.   

각 이미지의 참조 블로그  링크를 들어가면 각 식당에 관한 보다 자세하고 풋풋한  블로거분들의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듯 하군요

 


 블로거들 추천~싱글족 식당 리스텁

 

이야기하나 화로구이 전문 주점으로 혼자서도  ‘회전식 레일바에 앉아  ‘1 인용 화로에 다양한 쇠고기 부위를 구워먹을 수 있다 .

 


  

 '이야기 하나' (출처:  http://hisuguri.blog.me/30189301611)


 '이야기 하나' (출처:  http://hisuguri.blog.me/30189301611)



하나샤부정: 샤부샤부 전문점으로, 4인용 테이블이 놓인 홀 외에도, ‘1인용 화덕이 마련되어 남의 시선 눈치볼 필요 없이 여유롭게 샤부샤부를 즐길 수 있다.  



 '하나샤부정' (출처: https://www.google.com/maps/@37.510499,127.055862,3a,75y,314.5h,90t/data=!3m5!1e1!3m3!1sD2Hs1a7SEVkKkaZkf1rhmg!2e0!3e2!6m1!1e1)


 '하나샤부정' (출처: http://blog.naver.com/koju0319?Redirect=Log&logNo=100202441514)

  


이찌맨: 라멘 전문점으로 단일메뉴인 면류를 즐길 수 있으며, 혼자서도 '독서실처럼 된 칸막이 1인 좌석'이 마련되어 있어 여유롭게 즐길수 있다.   

 

  

 '이찌맨' (출처: http://blog.naver.com/twin2387?Redirect=Log&logNo=150185309335)


 '이찌맨' (출처: http://blog.naver.com/twin2387?Redirect=Log&logNo=150185309335)



왕차이: 중국 음식 전문점으로, 흔히 혼자 가서 주문하기에는 양적인 면이나 가격적인 면 모두 부담이 되던 탕수육과 깐풍기를 1인 메뉴로 준비하고 있어,

자서도 즐길 수 있다.  


 '왕차이' (출처: http://blog.naver.com/hidudeioi?Redirect=Log&logNo=80182808842)

 


 '왕차이' (출처: http://blog.naver.com/hidudeioi?Redirect=Log&logNo=80182808842)


오마에: 일본식 주점으로, ‘1인용 화덕에서 한우 숯불구이를 마련해주어, 혼자서 한우 숯불 화덕구이를 즐길 수 있으며, 동시에 술 한잔 곁들이기에도 좋은 장소다.  



 '오마에' (출처: http://blog.naver.com/s1215313?Redirect=Log&logNo=100195694899)



 '오마에' (출처: http://blog.naver.com/s1215313?Redirect=Log&logNo=100195694899)

 


제일제면소 여의도IFC: 최고의 면과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린 감동의 맛을 선사한다는 요리집. 일반 국수집 과는 달리,

혼자서도 초밥 집처럼 회전식 레일이 마련된 바에 앉아서, ‘ 1인용 냄비에 채소, 해산물 등의 재료를 무제한으로 넣어 먹는 회전식 샤브샤브를 즐길 수 있다.

 


 '제일제면소 여의도IFC' (출처: http://blog.naver.com/onlytona?Redirect=Log&logNo=90192251077)

 


 '제일제면소 여의도IFC' (출처: http://blog.naver.com/onlytona?Redirect=Log&logNo=90192251077)

 

제인스피키피자: 피자 전문점으로,  작은 피자를 전문으로 판매하는 곳으로, ‘바 타입의 창가에 마련된 테이블에 않아 여유롭게 피자를 즐길 수 있다.



 '제인스피키피자' (출처: http://blog.naver.com/veronicajjoo?Redirect=Log&logNo=100202819409)

 

 

 '제인스피키피자' (출처: http://www.menupan.com/Restaurant/Onepage.asp?acode=R106723)

 

카페 리맨즈 콜렉션 키친:가벼운 식사부터 브런치, 디저트 등의 혼자서 먹기에 부담없는 먹을 거리와 함께 커피, 차 등을 즐길 수 있는 전문점으로

넓은 테이블 외에도 ‘1~2인용의 작은 테이블까지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으며, 넓은 테라스에 앉아 눈치 보는 일 없이 혼자서 식사를 즐길 수 있다.   





 '카페 리즈멘 콜렉션 키친' (출처: http://blog.naver.com/jathome79?Redirect=Log&logNo=10170792107)




 '카페 리즈멘 콜렉션 키친' (출처: http://blog.naver.com/kjjy1018?Redirect=Log&logNo=150143767707)



지구당: 일본 음식 전문점으로, 3인이상은 받지 않고, 스태프와도 이야기할 수 없을 만큼 매우 작고 아늑한 식당이다. 10석 정도의 의자가 있고

요일별로 평범한 요리를 정말 맛있게 그리고 메뉴는 하루에 딱 한 개 하는 집이라고 소문이 자자한 곳으로 혼자가기에는 금상첨화인 곳이다.  




 '지구당' (출처: http://blog.naver.com/cmoi_suhye?Redirect=Log&logNo=20209928140)




 '지구당' (출처: http://5943phj.blog.me/207353299)



 꼬지사께: 일본식 선술집을 국내 정서에 맞게 재해석한 선술집으로, 넒은 테이블 외에도 닷지(바 테이블)’를 마련하여, 혼자서도 즐길 수 있으며,

꼬치구이와 같이 간단한 안주, 맥주, 도쿠리, 잔술 등 혼자 즐기기 힘들었던 사케를 나눠 판매하여, 혼자 오는 고객들을 마음을 훈훈하게 배려해주는 곳이다.  

 


 '꼬지사께' (출처: http://35kal.tistory.com/730)


 '꼬지사께' (출처: http://35kal.tistory.com/730)



1 인 식당을 찾는 주 고객은 젊은 직장인과 미혼 남녀들이라고 합니다

자취방등에서 직접 차려 먹는 번거로움과 불편함을 해결함은 물론 제대로 밥을 먹고 싶을 때 찾을 수 있는 곳이라는 것이죠.

 또한 대형마트에서 구매한 재료로  1 인 음식을 만들어 먹다가 남은 재료는 썩기 일쑤여서 ,

 비용면에서도  1 인 식당에서 먹는 것이 비용 효율적이라는 것이죠

 

 

위에서 살펴본 것 처럼  이런 고객층을 위해 혼자지만 당당하게 식사 할 수 있도록 

작은 평수의 매장 안에 바 타입으로 설치한 테이블과  1 인 고객을 위해 배치한 좌석

혼자 시킬수 있게 개발한 메뉴 독서실처럼 배치한  1 인석 회전타입의 바와  골라먹을 수 있게 한 메뉴 등은  

'첫 싱글고객을 단골 '로 바로 이끌어 내는 데 상당한 역할을 해내고 있다고 합니다 .

 

 

흔히  외식 및 서비스업에서 가장 중요한 마케팅 요소를 꼽으라면

입지 선정 및 고객 선호 특성 분석 이라고들 합니다

입지 선정에 따른 고객 포지셔닝을 염두해 두면서

메뉴 및 서비스 선택 시 여성 남성인구 및 다가구 , 1 인가구 분포 비율을 잘 반영하기 위해서죠

실질적으로도 그렇게 해야만 매장의 메뉴부터 레이아웃까지 다변화된 고객층의 니즈에 맞출 수 있죠

 

 

최근 , 1 인 가구가 급증하고 있는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는 외식산업 등의   ‘싱글족 마케팅을 바라볼 때

참으로 신신하다는 생각이 드는 건

이들 식당 외식업체가 이런 외관 및 서비스를 갖추기 까지

얼마나  타깃고객과의 고객 점접에서 세분화된 고객 니즈를 발견해내기 위해 노력했었는지 가늠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장의 외관 메뉴부터 테이블 세세한 고객  서비스까지 

끊임없이 타깃 고객의 입맛에 맞추기 위해  변화를 꾀하는 부분은

고객 점접에서 타깃  고객과 지속적이고도 친밀한 관계에서만 얻는 귀한 노력의 산물이겠죠.^^

 


<출처>

http://kdbdwblog.com/110187970308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cul&arcid=0008177070&cp=nv

http://www.inewspeople.co.kr/news/articleView.html?idxno=5319

file:///C:/Users/FutureHD/Downloads/%EC%8B%B1%EA%B8%80%EC%A1%B1%EC%9D%84_%EC%9C%84%ED%95%9C_%EB%A7%88%EC%BC%80%ED%8C%85_%EC%84%B1%EA%B3%B5%EC%82%AC%EB%A1%80.pdf

http://m.wikitree.co.kr/main/news_view.php?id=105938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son486&logNo=80188847038&parentCategoryNo=&categoryNo=30&viewDate=&isShowPopularPosts=true&from=search

http://blog-cjfreshway.com/1114

http://strangerca.tistory.com/entry/%ED%95%9C%EA%B5%AD%EC%9D%B8%EB%A7%8C-%ED%98%BC%EC%9E%90-%EB%B0%A5-%EB%A8%B9%EB%8A%94-%EA%B1%B8-%EC%B0%BD%ED%94%BC%ED%95%B4%ED%95%9C%EB%8B%A4%EA%B5%AC%EC%9A%94

http://www.inha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5547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3111301032730021002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4/04/29/20140429004451.html

http://www.dtnews24.com/#1_View_201304110856150

http://blog.lginnotek.com/266

http://danmee.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2/03/201402030205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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