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로 들끓게 하는 제품 온도는?

 

타임 마케팅의 진수, 시즈널 마케팅!

 

 

하나


"특정 제품이 일정 기간을 두고 언제 수요가 늘고 주는지 파악하여

수요가 몰리는 시점에 집중적으로 홍보 광고 및 마케팅 전략을 짜고

그에 맞는 매체전략을 짜는 이른바 '시즈널 마케팅  (Seasonal Marketing)'이 이제 기업에게는 일반화된 과정 같다

 

 

이는 시즌에 민감한 제품을 가진 기업의 경우 ,  1 년을 두고 마케팅 및 매체 예산을 평준화하여 배정하는 것보다

소비자가 제품에 대해 가장 필요성을 느낄 때  집중적으로 광고 등을 배정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경험치를 어느 정도 가지고 있기 때문이리라 ."      

 

                                           [WC2010] Brazil vs Chile : 1 by Crystian Cruz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일반적으로 시즈널 마케팅을 위한 시즌을 구분해 보면

1 년 중 크게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가령 , 2014 년을 예로 들어 보면 상반기에는 신정  (1  1 ), 설날  (1  30 ~2  1 ),

 발렌타인데이  (2  14 ), 화이트데이  (3  14 ), 블랙데이  (4  14 ), 벚꽃놀이 /윤중로  (4 및 어린이날  (5  5 ), 

석가탄신일  (5  6 ), 어버이날  (5  8 ), 스승의 날  (5  15 ), 성년의 날 (5  19 등의 

 시즈널 마케팅'이 먹힐 만한 공휴일 /기념일 들이 알차게 들어서 있다



특히 , 2014 년의 경우에는 특별한 축제 /행사 /선거도 존재하는데

지난 소치 올림픽  (2  7 ~2  23 )이라든지 곧 다가올 전국 동시 지방선거  (6  4 라든지

또는 전세계인의 축제인  FIFA 브라질 월드컵  (6  13 ~) 등의 축제 /행사 /선거 등의 시즌이 포함되어 있어 ,

 이 시기를 활용하여 연계하여 마케팅을 진행하려는 기업들의 분주한 마케팅 /홍보 및 광고 매체전략이 

똑소리를 내며 기획 되어지고 있을 것이다 .

 

 

그렇다면 앞서 언급한 상반기 기간 동안 연관도 높게 시즈널 마케팅이 가능한 제품들에는 무엇이 있을까 ?

 상반기인 1 월부터  6 월까지의 공휴일 및 기념일 등에 임하여는 인위적인 붐을 조성하거나

상품에 사회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등 상당히 다양한 마케팅 기법들이 동원될 것이다 .  

 

 

가령 발렌타인데이  (2  14 )와 화이트데이  (3  14 시즌에는 초콜릿 및 사탕이 주요 시즈널 마케팅 대상 제품 품목이 되어 왔다

특히 초콜릿과 사탕은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 전후의 매출액이  1 년 매상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

 특정 시즌에 마케팅 비용의 대부분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비용효율적인 대표적인 시즈널 마케팅 품목 들이다

 

 


또한 매년  5  8 일 어버이날을 약간 앞둔 시점에는 카네이션이

성년의 날이나 발렌타인데이 또는 졸업 시즌을 타겟으로는 장미 꽃 등을 준비하는 게 

가장 비용 효율적이고도 대표적인 시즈널 마케팅 대상이 된다

 

 

다만 어버이의 날에는 사실상 꽃보다는 건강식품 선호도가 높은데

몇 년전에 비해 최근에는 2030 세대 부모는 어버이날 선물로 넥타이 의류 및 화장품 등 패션잡화류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반면  4050 세대는 건강식품 선호도가 여전히 인기 품목이라 하니

전형적인 시즈널 마케팅 품목에도 시대적인 선호도 반영이 가미되어 업데이트되어 가는 추세로 보인다 .   

 

 

다섯 

 

한편 여름에 잘 팔리는 품목으로는 아이스크림 썬탠 로션 수영복 청량 음료 자동차 부품 등이 있겠고

겨울에 잘 팔리는 품목에는 한파에 따뜻하게 보온해줄 수 있는 제품군들이 주로 시즈널 마케팅 품목으로 분류될 수 있겠다

 

 

특히 일전에  겨울용 대목 상품들을 소개한   재미있는 관련 기사가 있어 공유해 보면

한파에 잘 팔리는 겨울용품 들은 소위 판매 끓는점으로 구분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가령 입술 보호제는 영하  3 머플러 구스다운 등은 영하  5 찐빵 어묵 양주 등은 영하  6 두유 초콜릿등은 영하  9

장갑은 영하  10 원컵 음료 꿀차등은 영하  11 핫팩은 영하  13 내복은 영하  15 도 일 때 가장 잘 팔린다는 것이다 .    



Chocolate, Mercado de la Boquería, Barcelona (Spain), HDR
Chocolate, Mercado de la Boquería, Barcelona (Spain), HDR by marcp_dmoz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하반기인 , 7 월부터  12 월까지에는 여름 휴가  (7 ~8 )를 시작으로

특히 올해에는  FIFA 브라질 월드컵 (~7  14 )이라는 빅 스포츠 이벤트가  예정되어 있고 ,

 그 외에도  9 월에는  추석  (9  7 ~9  10 ), 인천 아시안 게임  (9  19 ~10  4 )이 주요 축제 /행사로 포진되어 있어서

이 시기  관련 시즈널 제품군 선상에 있는 품목들은 시즈널 마케팅  매체 전략 하의 매체 집행 및 광고가 부산하게 진행될 전망이다

 

 

또한 빼빼로데이  (11  11 ), 대학수학능력시험  (11  13 등이 예정되어 있는  11 월과

허그데이  (12  14 ), 크리스마스  (12  25 및 겨울 스키시즌  (12 ~) 등이 주요하게 잡혀있는  12 월은 

그야말로 관련 상품의 대목시즌으로 집중 광고 및 매체 집행이 이루어질 기간이다

 

 

여섯


가령 빼빼로데이  (11  11 )와 대학수학능력시험이 겹치는  11 월과  12 월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

 초콜릿 및 사탕이 앞서 언급된 발렌타인데이 및 화이트데이 외에도 주요 시즈널 마케팅  대상 제품 품목이 되어 왔다

 

 

특히 브라질 월드컵의 경우 , 4 년만에 한번 열리는 전세계인의 축제인만큼

매출상승과 함께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려는 유통 및 식음료 업계에서

가령  2014 년 브라질월드컵 현지에 응원 갈 소비자  100 명을 경품을 통해 선발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든지

2014  브라질 대한축구협회 /붉은악마 공식 슬로건 티셔츠를 독점 판매한다든지 ,

브랜드와 연계한 어린이 축구 패스티벌을 개최한다든지 등의 시즈널 마케팅 특수를 노리고 있다

 

 

 

또한 일반적으로 장난감 광고의 경우 소비가 가장 활발한 연말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으며

제한된 예산으로 강한 기억을 남기기에 충분한 만큼의 연중 지속되는 마케팅 캠페인을 전개할 수는 없는 공익 단체 또는 자선 단체인 

구세군의 자선 남비  및 기부금의 경우도 주로 연말에 집중되는 현상이 있다 .   

 

 

일곱 

 

시즈널 마케팅은 시기적으로 잘 팔리는 상품은 해당시기에만 

마케팅비용 및 매체집행을 집중적으로 투자 및 기획하는 것이 효율적인 것이라고 말한다

 

 

마케팅에 개인화된 시간의 개념이 담긴  TPO  마케팅이

애초  패션업계에서  옷은 시간  (Time)과 장소 (Place)와 경우 (Occasion)에 따라 갖춰 입어야 한다는 스타일 연출법으로 출발되어

식품분야를 비롯한 소비재 전반의  유통업계에서  마케팅 키워드가 되기 까지 줄기차게 강조했던 말이

시간과 상황에 따라 고객들의 니즈에 딱 맞는 차별화된 제품을 개발하고 또 그것을 통해 제품의 속성을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

 

 

그래서 , ‘일요일은 내가 짜파게티 요리사 ~!’ 의 일요일 (Time), 가정에서 (Place), 가족과 함께 먹는  (Occasion) 짜라짜짜 짜빠게티같은 

소비자 기억속에 두고두고 남는 마케팅 기법을 남기면서 말이다 .

 

 

 결국 시간 관련된  어떤 마케팅을 진행하든 포인트는  ‘소비자 접점에서의 소비자  니즈를 시간은 물론 장소 또는 상황까지 고려하여

가장 근접하게 맞추어 나가는 것이 요즘  소위 내로라 하는 기업들의 성공적인 마케팅의 기법이라 할수 있지 않을까 ?   

 




<출처>

https://www.lgeri.com/management/marketing/article.asp?grouping=01020300&seq=142

http://data.adic.co.kr/lit/fulltext/S0007308/01.html

https://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200&key=20140507.22016203131

http://economy.donga.com/3/all/20130104/52043929/3

http://www.dailian.co.kr/news/view/431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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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Jodie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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