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 한 모금'이 선사하는 행복바이러스

Open Happiness Campaign 컬렉션

 

 

코카콜라가   2008  년부터 진행해오고 있는  ‘Open Happiness ’ 캠페인은  

전세계 많은 소비자에게서 전폭적인 지지를 이끌어 냈다  

캠페인을 통해   코카콜라라는 브랜드가 어떻게 소비자에게 행복이라는 키워드를 끄집어내는지 살펴 보면  실로 감탄스럽다  

특히   각 나라별 지역별 문화적 특성에 맞추어   Local 캠페인을   기획하고 적용하여 전개해나가는 노력은

 마케터가 아닌 한명의 소비자 입장에서   봐도   흐뭇하다  

'그렇지 브랜드가   사달라고 애원하는 시대는 지난 지 이미 오래다 !'. 

 




이런 맥락에서 소비자가 사고 싶어 애원하는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는 대표주자 코카콜라 콜렉션을 소개해볼까 한다 .

코카콜라 한 모금 이 선사하는 행복이라는 스토리에  브랜드와 마케터뿐 아니라 소비자가  수많은 시간을 쏟는  

코카콜라의  Open Happiness Campaign 콜렉션이 바로 그것이다 

코카콜라의  역대 히트작들 중에  ‘개인적 으로 내 블로그에 소장용으로 

 챙겨두고 싶었던  것들만 발췌해서 살펴보겠다 

  

 

이런 맥락에서 소비자가 사고 싶어 애원하는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는 대표주자코카콜라 콜렉션을 소개해볼까 한다.

코카콜라 한 모금 이 선사하는 행복이라는 스토리에  브랜드와 마케터뿐 아니라 소비자가  수많은 시간을 쏟는   

코카콜라의   Open Happiness Campaign  콜렉션이 바로 그것이다  

코카콜라의   역대 히트작들 중에   ‘개인적 으로 내 블로그에 소장용으로 

 챙겨두고 싶었던   것들만 발췌해서 살펴보겠다  


 

1)   코카콜라 해피니스 플래그  (Happiness Flag)


첫 번째로 소개할 캠페인은

최근 전세계인의 축제인 월드컵 축제에서 축구국가대표 선수단을 전세계 축구팬들의 특색 있는 응원 사진들을 활용해

 ‘초대형 모자이크 국기를 제작하여 응원하는 컨셉의 해피니스 플래그  (Happiness Flag)’ 캠페인이다 .  

 

 


 

전 세계적 축제인 월드컵에 걸맞게 ,

 세계 각지의 다양한 연령층 참여자들의 응원 사진이 모자이크 플래그에 반영되는데

자신만의 매력을 담아 선수단을 뜨겁게 응원하는 각 참여자들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의 해쉬 태그를 통해 수집하여 초대형 모자이크 플래그를 제작한다

이렇게 제작된 초대형 모자이크 플래그는 브라질 월드컵 개막식이 열리는 , ‘Arena de Sao Paulo ’ 경기장에서  

6 5000 여명의 관중 및 전세계 시청자들 앞에서 공개될 예정이라고 한다

 

 

 

스포츠 이벤트로 하나가 되는 그 자리에  코카콜라라는 브랜드 덕분에 

브라질 월드컵 현장에 전세계 참가자들 사진이 들어간  초대형 모자이크 국기가 만들어진다는 생각만 해도

 참가자들에게는 여간~~~~~~흥분되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코카콜라 해피니스 플래그 동영상 스틸컷 (출처http://www.youtube.com/watch?v=kBekdnkwlAQ#t=82)

 

 

2) 코카콜라 쉐어링 캔  (Sharing Can)


두 번째로 소개할 캠페인인

손으로 비틀어 두 개로 나눌 수 있는 일명  ‘쉐어링 캔  (Sharing Can)’ 캠페인은 

한번 개봉하면 다 마셔야 하는 본래 캔의 사이즈를 반으로 줄여서

그 나머지 캔을 이웃과 나눈다는 컨셉의 캠페인이다 .   . 

 

 

이 캠페인을 통해 코카콜라 브랜드는 ,

코카콜라 캔’ 만으로도 일상가운데 소소한 나눔을 실천하게 해주는

그리고 그것으로 말미암아 이웃과 누리는 행복이 참 즐거울 수 있다는 것을 알게해 준

 고마운 브랜드로 소비자의 가슴에 잔잔한 감동을 안긴 캠페인 이었다 .  



 코카콜라 쉐어링 캔 동영상 스틸컷 (출처http://www.youtube.com/watch?v=72fRuE8vmo0)

 

 

3) 포장지로 변하는 포스터 (The poster that turned into wrapping paper)


세 번째로 소개할 캠페인은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이하여 한 쇼핑몰에 설치한 코카콜라 옥외 포스터가

선물을 포장하는 유용한 포장지로 바뀌는 예상외의 기발한 순간을 선사하여 준다는 컨셉의 캠페인이다 .     

 

 

크리스마스 시즌에 소중한 사람들을 위해 정성 드려 산 선물을 포장할 때처럼 진지한 순간도 드물다

그 선물을 열어볼 소중한 사람의 얼굴을 상상하면 흐뭇해지기까지 하기 때문이다

이를 반영 하듯 코카콜라 브랜드가 선물포장 용지로 제작한 근사한 옥외 포스터에서

 원하는 만큼의 포장지를 유용하게 가져가는 소비자들의 얼굴은 신기함과 즐거움으로 가득했고 ,

 그만큼 코카콜라 브랜드에 소비자의 관여가 자연스레 스며들게 만드는 훌륭한 캠페인 이었다 .     


 포장지로 변하는 포스터 동영상 스틸컷 (출처http://www.youtube.com/watch?v=fDTYlIkwexs)

 

 

4) 코카콜라 롤아웃 해피니스 캠페인 (Coca-Cola Creates Park: Roll Out Happiness)


네 번째로 소개할 캠페인은 ,

 차가운 이미지의 회색의 도심 한복판에 따뜻한 초록 잔디와 나무를 깔아 녹색 공원이 만들어

지나다니는 소비자에게서 코카콜라가 만든 녹색의 공원에서 편안하게 휴식도 취하고 

따뜻한 미소를 머금은 여유를 느끼게 하는 컨셉의  ‘롤아웃 해피니스  (Roll Out Happiness)’ 캠페인이다 .

 



서로에게 무심해 보이기만 해 보이는 도심 한복판을 한참 걷다 보면

 1 초라도 편안하게 쉬고 싶다라는 생각은 누구라도 해볼만한 생각이다

그 생각을 상상으로만 머물게 하지 않고 현실로 누리게 해준 브랜드 역시 코카콜라였다

도심한복판에 마련된 코카콜라 브랜드가 선사한 이 거대한 코카콜라 모양의 공원은 ,

 시민들의 일상의 행복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브랜드가 코카콜라였다는 자연스런 깨달음을 일게 하여

소비자의 지갑이 아닌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

 마케팅의 가치란 소비자의 혜택이 배려되어 있는 참여를 유도할 때 빛을 발한다는

 깨달음을 몸소 보여준 사례가 아닌가 한다 .



 코카콜라 롤아웃 해피니스 캠페인 동영상 스틸컷 (출처:http://www.youtube.com/watch?v=6Ih0Drtuufc)

 

 

5) 코카콜라 스마일 백 캠페인 (Coca-Cola Smile Back)


다섯 번째로 소개할 캠페인은

코카콜라 스태프가 자전거를 타며 세계를 돌며 사람들에게 하이파이브를 요청하거나 웃음을 보일 때에 ,

 밝은 미소나 인사로서 화답을 해주게 되면

코카콜라 음료나 선물을 전달해 주어 바쁜 일상가운데 순간의 여유를 가지고 미소를 띠울 수 있는 삶이 

얼마나 자신 또는 주변에 행복한 공기를 전달해줄 수 있는지를 깨닫게 해주는  ‘스마일 백  (Smile Back)’ 캠페인이다

 

 


사실 바쁜 일상 가운데 업무로 미팅으로 늘 상 시간에 치이는 현대인들에게 모르는 누군가가 다가와 악수를 청한다면

 그게 더 이상하게 여겨질지도 모를 일이다 .

 캠페인을 진행하는 동안 아이처럼 밝게 화답해주는 이만 있었던 건 아니다 .

 그도 그럴 것이 어떤 사람은 눈길조차 주지 않는다




그러나 조금만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보면

악수를 청해도 그냥 무심하게 지나가기 보다는 이에 화답해주는 작은 여유가 

주변을 밝게 만드는 행복 바이러스의 시작임을 누구도 부인하지는 못할 것이다

일보다 소중한 건 인간이고 인간에게 가장 소중한 가치는 행복의 추구이기 때문에

코카콜라 브랜드가 친절하게 답해주는 사람들에게 코카콜라 음료 및 코카콜라안경 등의 선물을 전달해 주는 것은

누구도 시작 못할 때 행복 바이러스를 시작하는 행동이기에 더욱 가치 있는 캠페인으로 여겨진다

  


 코카콜라 스마일 백 캠페인 동영상 스틸컷 (출처http://www.youtube.com/watch?v=ISuMZmKkGCE)

 

 

6) 코카콜라 해피니스 테이블 (Happiness Table)


마지막으로 소개할 캠페인은

코카콜라 트럭을 특별히 식당으로 개조해 모든 사람이 코카콜라와 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해주어

 혼자가 아닌 함께 음식을 먹는 다는 것 자체가

 행복에서 가장 근본적인 요소라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는 

 ‘해피니스 테이블  (Happiness Table)’ 캠페인이다 .

 트럭 뒤에서는 유명 요리사의 코스요리가 서빙 되어 나오고

흥겨운 아코디온 연주 소리는 함께 식사하는 사람들의 마음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주는 듯 하다 .  

 

 


효율성이 극대화 되고 핵가족화 개인화 되어가는 현대시대를 사는 우리에게

 어쩜 함께 먹고 수다 떨고 하는 시간 자체가 아까워 보일지도 모를 일이다 .

 그러나 바쁘다는 핑계 이면에 실은 약간의 시간을 투자하여 함께 먹고 대화하고 공감하는 시간이

참으로 인간에게 필요한 따뜻한 위로가 됨을 모르는 이는 없을 것이다 .

 그러나 그 누구도 먼저 손을 내밀어 식사를 하자고 하기는 대단한 용기가 아니고는 할 수 없는 노릇이다 .

 이 때 그 누구도 아닌 코카콜라 브랜드는 먼저 다가가  ‘함께하는 행복한 식탁을 사람들이 누릴 수 있도록 해주어

 행복 바이러스의 주체가 된다는 면에서 본 캠페인이 사람들에게 전해주는 감동은 엄청나다 .   

  

 코카콜라 해피니스 테이블 동영상 스틸컷 (출처: http://www.youtube.com/watch?v=Sh2v1XfQ-SE)

 


 

출처: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995871&cid=2054&categoryId=2059

http://www.coca-colacompany.com/videos/open-happiness

http://www.anewsa.com/detail.php?number=639920&thread=10r03

http://www.youtube.com/watch?v=kBekdnkwlAQ#t=82

http://www.youtube.com/watch?v=72fRuE8vmo0

http://www.youtube.com/watch?v=fDTYlIkwexs

http://www.youtube.com/watch?v=6Ih0Drtuufc

http://www.youtube.com/watch?v=ISuMZmKkGCE

 http://www.youtube.com/watch?v=Sh2v1XfQ-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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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Jodie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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